페이지상단으로이동

그라운드X, 클레이튼 리워드 프로그램 'KIR' 정식 운영

    • 입력 2020-10-30 11:12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개발자와 기업에 클레이를 지급하는 보상 프로그램인 'KIR'을 정식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KIR은 클레이튼 플랫폼 및 툴 개발, 또는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해 클레이튼의 발전에 기여하는 개인이나 단체 혹은 기업에 자체 암호화폐 '클레이(KLAY)'를 지원하는 리워드 시스템이다. 지난 4개월간 시범 운영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사 오지스 등 4곳이 지원 받았다.

오지스는 블록 생성 및 거래 정보 등 클레이튼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여러 활동의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클레이튼스코프’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지난 6월 말 선보였다. 보안 솔루션 전문 업체인 ‘퀀트스탬프’와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스투더블유랩’도 KIR 심사를 통과했다.

KIR 참여를 희망하는 개발자나 단체 혹은 기업은 KIR 포럼을 통해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다. 클레이튼에서 1차로 제안서를 검토한 뒤 거버넌스 카운슬 멤버가 모두 참여 및 최종 검토해 과반수 이상의 반대가 없을 경우 제안이 통과된다. 이 때 각 카운슬 멤버는 동등하게 1표의 권한을 가지며 통과 과정 및 결과는 KIR 포럼을 통해 공개된다.

통과된 프로젝트는 클레이를 지원받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중간 보고서를 제출하며 충분한 수행결과를 보여주지 못할 시 탈락될 수도 있다. KIR 제안서 및 지원 금액 등 자세한 내용은 KIR 공식 포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KIR은 클레이튼의 기술적 및 사업적 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제안들을 수렴하여 지원하는 리워드 프로그램"이라며 "개발이나 개발 환경 개선부터 리서치 혹은 커뮤니티 빌딩까지 클레이튼 생태계 확장 및 발전을 위한 제안이라면 모두 환영한다"고 말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