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13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입력 2020-11-13 09:24

[페이팔, 미국인 대상 암호화폐 구매 및 거래 서비스 시작]

페이팔이 미국인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와 관련해 페이팔 측은 "미국 내 페이팔 가입 자격을 갖추고 있는 모든 페이팔 이용자들이 직접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보유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또한 페이팔 측은 "이용자들의 초기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암호화폐 구매 한도를 주당 1만 달러에서, 2만달러로 늘렸다"고 밝혔다.


[러시아 정부, 암호화폐 납세 신고 조건 완화]

최근 러시아 재무부가 암호화폐 납세 조건을 완화하는 내용이 포함된 암호화폐 과세법 개정안을 제안했다. 해당 개정안에서는 연간 암호화폐 거래액 60만 루블(약 7,800 달러)을 초과하는 투자자에 대해서만 암호화폐 자산 보유 신고를 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당 개정안이 발표되기 전 까지 러시아 정부는 연간 거래액 10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의무적으로 암호화폐 보유 신고를 해야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도이체방크 "CBDC, 현금 대체할 것"]

독일 최대 은행 도이체방크(Deutsche Bank) 산하 리서치 기관이 최신 보고서를 통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가 미래에 현금을 대체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도이체방크 리서치는 "코로나19 사태가 디지털 현금 혁명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화폐 혁명은 결국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나 스웨덴의 e-krona 같은 CBDC가 장기적으로 현금을 대체하도록 만들 것이다. 유럽도 뒤쳐지지 않으려면 CBDC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美 연준 부총재 "CBDC, 아직 가능성 검토하는 초기 단계"]

미국 하원에서 진행된 금융 서비스 위원회 청문회에서 렌달 콰레스 미연준 금융 규제 부문 부총재가 "미연준은 아직 디지털 달러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초기 단계에 머무러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연준은 장기간 CBDC 구축 가능성에 대해 흥미를 느껴왔다. 올들어 각국 정부가 지원하는 결제 시스템이 유행하면서, 연준 역시 미국 결제 시스템의 가능성에 대해 진일보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이를 현재 미국에 필요한 솔루션이라고 말하기는 아직 이르며, 장단점을 저울질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가상자산 거래소간 거래장부 공유 못한다...특금법]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내년 3월부터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거래장부(오더북)를 공유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거래량이 많지 않는 중소형 거래소들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어렵게 돼 결국 사업난을 겪게 될 에 애로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달초 금융위원회가 입법예고한 특금법 시행령 개정안에 2021년 3월 25일부터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의 오더북 공유 금지 조항이 포함됐다. 법무법인 비트 최성호 변호사는 "시행령 개정안 논의 과정에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오더북 금지조항이 개정안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오더북 공유 금지의 명분은 보안 강화와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체이널리시스, 美 법무부 몰수 암호화폐 판매 프로그램 개발]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체이널리시스가 미국 법무부(DOJ)가 몰수한 암호화폐 판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체이널리시스는 이를 위해 몰수 자산 컨설팅 업체인 애셋리얼리티(Asset Reality)와 협력하고 있으며, 몰수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판매하는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체이널리시스는 범죄에 사용되는 암호화폐 몰수를 위해 미국 법무부와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세틱스, 브렌트유 선물 추종 디파이 토큰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더리움 기반 합성 자산 거래 플랫폼 신세틱스(SNX, 시총 42위)가 브렌트 원유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탈중앙화 금융(DeFi) 상품 신세틱스오일(sOIL) 토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토큰의 가격은 블록체인 오라클 제공 업체 체인링크(LINK)가 제공하며, ICE의 신디케이트 데이터를 추종한다.


[블록체인 보안 업체 서틱, 스마트 컨트랙트 자동 감사 툴 출시]

블록체인 보안 업체 서틱(CertiK, CTK)이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보안 취약점을 감사하는 자동화 코드 감사 툴 퀵스캔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서틱 측은 "퀵스캔은 각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한 바이트 코드, 소스 코드 및 액세스 파라미터 등을 검토하는 분석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보안 취약점을 찾아낸다. 해당 툴을 사용하면 약 1시간 내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 취약점 감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CTK는 현재 4.13% 오른 0.92267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그레이스케일 "美 설문응답자 55% "BTC 투자 관심 많다"]

그레이스케일이 최근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투자자 중 55% 이상 설문응답자가 "BTC 투자에 관심이 많다"고 답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설문조사 대비 36% 증가한 수치다. 이번 조사는 미국 내 1,000명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1만 달러 이상 투자금 보유자 혹은 연소득 5만 달러 이상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